기사 메일전송
중기부, '초광역권 선도기업' 10개사 선정…지역주력산업 성장 견인
  • 이문구 기자
  • 등록 2024-01-10 14:38:43
  • 수정 2024-01-10 14:51:05

기사수정

[etv세종=세종/이문구기자] 중소벤처기업부는 지역주력산업 분야 산업 생태계를 주도할 '초광역권 선도기업' 10개사를 선정했다고 10일 밝혔다.


중소벤처기업부가 지역주력산업 성장을 견인할 '초광역권 선도기업' 10개사를 선정했다. [이미지-중소벤처기업부 홈페이지 화면 캡처]

'초광역권 선도기업'은 지역주력산업 분야에서 혁신성, 성장성, 지역경제 기여도가 높고, 시·도 간 경계를 넘어 공급망을 형성하고 그 안에서 핵심역할을 수행하는 지역 중소기업을 말한다. 


이번에 선정된 초광역권 선도기업은 ▲한국바이오켐제약(의약품 원료 및 완제품·세종) ▲휴비스(지능형 레이저 용접 시스템·대전) ▲원텍(레이저, 초음파 의료기기·대전)   ▲서울에프앤비(우유, 발효유, 건강기능식품 등·강원) ▲인성메디칼(의료용 소모품·강원) ▲조인트리(스마트플랫폼, SW개발·광주)▲구영테크(자동차 부품 배터리 케이스·대구) ▲다스코(열교환기·부산) ▲오토렉스(캠핑카, 구급차·울산) ▲우영메디칼(의약품주입기·충북) 등이다.


중기부는 2022년 11월 비수도권 14개 시·도와 ‘지역혁신 선도기업’ 100개사를 선정한 바 있으며, '초광역권 선도기업'은 ‘지역혁신 선도기업’ 중 타 지역의 기업과 기술협력, 생산·판매 등 협업역량이 뛰어난 기업을 선정했다. 
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<초광역권 선도기업>

지역

기업명

주력제품

지역

기업명

주력제품

강원

서울에프엔비

우유발효유건강기능식품 등

대전

원텍

레이저초음파 의료기기 등

강원

인성메디칼

IV set 등 의료용 소모품

부산

다스코

열교환기

광주

조인트리

스마트플랫폼, SW개발

세종

한국바이오켐제약

의약품 원료 및 완제품

대구

구영테크

자동차 부품 배터리 케이스

울산

오토렉스

캠핑카구급차

대전

휴비스

지능형 레이저 용접 시스템

충북

우영메디칼

의약품주입기

[자료-중소벤처기업부]


중기부에 따르면 이번에 선정된 '초광역권 선도기업'에 제품개선, 판로확보, 컨설팅 등 사업화를 3년간 최대 2억원을 지원하고, 50억원 한도의 기술보증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.


또한, 금융위원회와 협업해 ‘지역혁신 선도기업’, ‘초광역권 선도기업’ 등 지역대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신용보증 2천억원, 융자 5천억원 규모의  정책금융 프로그램도 연계해 지원한다.


김우중 지역기업정책관은 “중소벤처기업부는 비수도권 14개 시·도와 협력해 2023년 2월 지역 주력산업을 개편했며, 2023년 11월에는 지역특화프로젝트 '레전드 50+'를 신규로 추진하는 등 지역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” 며, “초광역권 단위에서 지역주력산업의 성장을 견인할 '초광역권 선도기업'을 집중 지원 해 ‘지역혁신 선도기업’, ‘초광역권 선도기업’으로 이어지는 지역 대표기업 성장모델 구축하겠다”고 밝혔다.


한편, 세종에서 선정된 한국바이오켐제약은 2010년 설립된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의 관계사로, 30여종에 이르는 완제 및 원료의약품을 제조해 국내는 물론 유럽에 수출하고 있는 제약기업이다.


<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> 이문구 기자

TAG
0
  • 목록 바로가기
  • 인쇄


리스트페이지_R001
최신뉴스더보기
리스트페이지_R002
리스트페이지_R003
리스트페이지_004
모바일 버전 바로가기